1.수질측정을 위한 일반상식 

산 성 도

산성화는 주로 광물질에서 나오는 산, 강산의 염기, 또는 이산화탄소에 의해 진행 된다. 토양 및 민물에서는 주로 천연 물질 또는 산업 폐수와 산성비로 인해 산성화 되며, 과도한 산성도는 부식을 일으키며, 물고기 및 식물 생태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.

알 카 리 도

탄산염, 수산화물 및 염이 용해되어 알카리화 되는데, 식품 및 음료수 제조업체, 보일러 운용 및 관리자 그리고 어류 양식 관계자들에게 중요하다.

브 롬

브롬은 염소보다 휘발성이 적고 수영장이나 온천수 등의 소독용으로 쓰인다.

이산화탄소

이산화탄소는 물과 반응하여 부식성이 강한 탄성을 형성한다. 높은 농도의 CO2는 물고기나 수중생물의 생명에 치명적일 수 있다. 이산화 탄소 혼합물은 제지나 탄산음료 제조공정에 많이 쓰인다.

염 화 물
(Chloride)

거의 모든 천연수에서 발견되는 염화물은 250㎎/L 이상 일때 인간의 코나 혀로 감지할 수 있다. 높은 농도는 식물의 성장을 저해하며 따라서 많은 산업공정에서 염화물의 농도를 제한해야 한다.

염소(Chlorine)

음료수의 소독제로서 널리 사용되는 염소는 수영장, 냉각조, 또는 산업용 기기들의 소독 및 폐수처리에도 또한 중요하다. 이에 대한 측정 및 관리는 안전 뿐만이 아니라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필수적이다.

크롬/6 가크롬

냉각조나 엔진냉각 시스템에서 부식 억제제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을 뿐만이 아니라 표면처리, 피혁가공등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. 가장 널리 사용되는 형태인 6 가크롬은 매우 독성이 강하므로 이의 방출에는 엄격한 규제가 불가피하다.

 


 

구 리

천연상태나 용해성 염 또는 서스펜션 상태로 존재하는데 미량의 존재는 동식물에 필수적으로 필요하다. 0.1㎎/L이상의 농도로는 해조류 및 플랑크톤 성장을 억제 또는 조절에 유용하다. 그러나 0.02~0.1㎎/L의 농도는 어류의 종류에 따라 해를 줄 수 있으므로 어류의 질병을 조절하는데 있어서 아주 조심스럽게 감시해야 한다.

시 안

청산가리의 주원료로 지극히 맹독성인 물질이며, 금속이나 가스의 세정, 전기도금 등 여러 가지 화학공정에 쓰여지고 있다. 하지만 알카리제나 중성 염화 과정으로 폐기물로부터 쉽게 제거할 수 있다.

질 소

주로 암모니아, 질산염 또는 질산성 질소로 물이나 토양에서 발견되는데 생태계의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기도 하다. 동식물 및 미생물들도 일종의 질소화합물을 성장및 번식에 필요로 하기는 하나, 일정 수준이상의 농도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.

암 모 니 아

동식물 단백질의 미생물 분해로써 암모니아는 비료로 사용되기도 한다. 그러나 하천에서의 암모니아 검출은 가정 또는 가축으로 인한 공해를 의미한다. 일정 수준이상의 농도에서는 물고기에 치명적이다.

질 산 염

질산염의 농도가 높은 물을 마시면 유아의 사망, 성인 또는 소의 불임을 유발시킨다. 우물이나 지하수에서 드물지 않게 높은 농도의 질산염이 검출되고있다.

아 질 산 염

질소를 포함하는 유기물질의 미생물학적 분해과정에서 생성되는데 너무 낮은 농도는 오히려 인간이나 수중 생물에 해가 되는 반면, 높은 농도의 질산염은 냉각조에서 부식 방지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.

황 산 염

주로 광산 또는 폐광 지역에서 높은 농도로 배출된다.

황 화 물

펄프를 표백하거나 보일러 수의 환원제로 주로 사용한다.